Creative Commons License

무단으로 Wi-Fi 사용하지 말라 IT



무료로 밖에서 무선랜 쓰기

인터넷전화용 무선AP를 이용하여 허가하지 않은 사용자가 Wi-Fi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저 방법은 이미 오래전에 알려졌지만 LG측에서는 별로 신경 쓰지 않는 듯 하다. 무단으로 사용하는 사람을 옹호하는 측도 "해봤자 고작 메일과 간단한 웹서핑 정도만 할 것"이라고 궁시렁거린다. 물론 이것에 대한 정공 반론은 "도둑질 하지 말라"이겠지만, 그런 뻔한 대답 말고 다른 것을 제시하고 싶다.


사이버수사대 방문

위 글은 누군가 온라인게임 크래킹을 하였는데, 그때 찍힌 아이피가 우연히도(혹은 필연일까?) 내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피로 찍힌 것이다. 당연히 나는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고, 그때 당시 무선랜 공유기도 없었고, ISP업체가 넘긴 DHCP로그가 정확하다고 확신할 수 없겠지만, 정당하지 않은 무선AP 이용은 가입자에게 시간적/정신적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경찰도 멍청하지 않으면 무리하게 수사하지 않겠지만)

가상으로 예를 들어보자.
서울에 사는 50대 A씨는 인터넷 전화/TV 상품에 가입했고, 그것에 대한 정당한 사용 외에는 다른 것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다. 마침 지나가던 B씨는 넷북을 들고 돌아다니던 중, A씨네 무선AP를 찾아내어 무단으로 접속하여 사용하였다. B씨는 포커 페이스로 온라인 사기를 감행했고, 적당히 돈을 벌자 접속을 끊고 자리를 벗어났다.

몇 주 뒤, A씨는 부산OO지부 사이버수사대로부터 출두하라는 공문을 받는다.

A씨는 무슨 죄를 지었을까? 인터넷 전화/TV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모르는데, 그 상품에 가입한 죄일까? 아니면 발생할 수 없는 내뇌망상에 불과한 예일까?


A씨가 무선AP(예: 무선공유기)를 직접 사다가 달았거나, ISP업체에서 제공한 설정을 A씨가 변경했다면 눈꼽만치 책임이 A씨에게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A씨가 소유한 무선AP에 무단으로 들어가는 것은 결코 합법이 아닐 것 같다) 그러나 A씨는 ISP에서 제공한 설정을 아무것도 바꾸지 않았으며, ISP에서 제공하는 합당한 접근만 했을 뿐이다. (예: 제공한 전화로 전화 걸고 받거나 TV를 시청하거나) 이래도 A씨에게 책임이 있을까?

또한 Wi-Fi기기를 가지고 돌아다니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수 없이 잡히는 무선AP들... 게다가 거리를 지나면 손쉽게 볼 수 있는 넷북들...

내뇌망상이 현실이 안 되길 바랄 뿐인가... 성선설을 믿으며, Abuse하지 않을꺼라고 믿는게 최선인가...


그렇다고 아주 해결책이 없는 것은 아니다.
  1. 가장 평범한 것은 무선AP에서 높은 보안 수준 프로토콜 사용과 비밀번호를 자주 변경하는 것이다.
  2. 또한 SSID를 노출하지 않고, 사용할 기기 MAC을 공유기에 미리 등록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ISP업체에서 설치한 무선AP는 ISP업체에서 관리했으면 한다. 이용약관에 무선AP관리 범위를 명시하고 사용자에게 선별적으로 양해를 받으면 될 것 같다. (7,80대 노인은 그냥 ISP업체에서 관리하는 옵션, 맘껏 쓰고 싶은 2,30대는 자신이 관리한다는 옵션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아무튼 남이 돈 주고 구입한 무선AP+인터넷서비스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설령 문이 열려 있더라고 해도 말이다. 정 쓰고 싶으면 돈 주고 쓰던가, 주인장에게 허락이라도 맡고 하던가...


덧글: 다른 분 덧글을 쓰면서 생각난 다른 예는 커넥션을 많이 소모하는 분산P2P 프로그램 사용이다. 무단으로 사용하는 쪽에서 Torrent나 eDonkey 같은 걸 돌리면, 눈에 띄게 트래픽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핑백

  • Purewell.BIZ : NDSL과 무선AP 2009-09-22 23:12:46 #

    ... 무단으로 Wi-Fi 사용하지 말라 윗글에 댓글이 참 많이 달렸다. 그만큼 무릇 사람들에게 관심사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댓글에 보면 이래저래 논란소지가 있는 것도 있긴 하지만, 결국 전부 ... more

덧글

  • Cainern 2009/09/21 15:52 #

    무선공유기 설정 집에 가자마자 바꿔야 겠네요-_-..
    저런건 생각도 안했었는데...;;;;
  • 샘이 2009/09/21 16:10 #

    적절한 보안이 필요하긴 하죠.
  • 마로 2009/09/21 16:41 # 삭제

    그래서 난 인터넷 공유기 무선안테나를 빼버렸...( -.-)
    실은 비번을 까먹었ㅇ랗
  • 샘이 2009/09/21 16:43 #

    리셋버튼 있을꺼야. 그거 누르면 공장초기화 된다. 그리고 설정페이지 들어가서 무선기능을 끄는게 좋지 않을까 싶어.
  • FromNil 2009/09/21 17:37 #

    옳소!!! 올바른 접근 방향인 것 같습니다!!!
  • 샘이 2009/09/21 18:59 #

    옙!
  • 긁적 2009/09/21 19:31 #

    저는 Wi-Fi 사용에 찬성하는 편입니다만. 역시 보안문제는 크지요 =_=;;;
  • 샘이 2009/09/21 19:32 #

    정당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은 적극찬성이지만, 돈 내고 사용하고 있는 사람 허락 없이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적절해보이지 않습니다. :-)
  • 함부르거 2009/09/21 20:26 #

    WEP 암호 정도만 설정해도 거의 모든 어뷰징을 막을 수 있는데 그것도 안하는 건 참 문제예요.
    당장 집에서 노트북만 켜봐도 잔뜩 잡히는 AP들이...ㄷㄷㄷ
    하긴 그런 거 모르는 분들이 많으니 말씀하신대로 업체에서 관리해 주는 방법도 대안이 될 수 있겠군요.
  • 샘이 2009/09/22 00:30 #

    그렇지요~
  • 흐헣 2009/09/21 21:03 # 삭제

    저는 집에서 잡히는건 우리집 공유기밖에없고... OTL
    공유기 암호거는법은 따라해도 안되고... OTL
    학교에서도 네스팟밖에 안잡히고... OTL
  • 샘이 2009/09/22 00:31 #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 질문 2009/09/21 21:27 # 삭제

    전 맥어드레스가 등록된 기기만 공유되도록 공유기를 설정하고 사용 중인데요.
    링크하신 포스트가 삭제되서 그런데, 저 같은 경우도 다른 사람이 도둑 사용할 수가 있나요?
  • 레이나도 2009/09/21 21:38 #

    맥인증이 제일 좋습니다 -_-b
  • 샘이 2009/09/22 00:32 #

    맥인증이 만능은 아니지만, 나쁘지 않게 쓸만합니다.
    맥+WEP2 정도를 권장하고 싶군요.
  • 흑곰 2009/09/21 21:30 #

    가장 간단한 설정은 맥어드레스 제어 설정 *-_-*
  • 샘이 2009/09/22 00:33 #

    관리하실 수 있는 분은 역시나 관리해주시는게 노년기 피부미용에...(응?)
  • 글쎄 2009/09/21 21:38 # 삭제

    무선공유기가 많이 잡힌다 하더라도, 내가 원활히 사용할 수 있는 유효전파가 잡히는 집은 아직 못 봤습니다. 심지어 돈 내고 쓰는 네스팟조차도 그래서 한 달 쓰다가 끊었습니다. 예로 드신 것은 정말 현실성이 떨어지는 것이고, 남의 나의 재산권을 침해하신다고 하시는 것 같지만, 천문학적인 돈을 들여서 인터넷망을 만든 건 정부와 통신기업들입니다. 꼴랑 공유기 하나, 그것도 몇 년 못 쓸 것 가지고, 열폭하다간, MB정부에게 내 공유기를 내 맘대로 설정할 수 있는 권한마저 뺏기게 될 수 있습니다. 혹시... MB지지자?
  • hislove 2009/09/21 21:58 #

    1. 본인이 본 적 없다 하여 없는 일이라 단정하시는 분이시군요.

    저는 "제가 원활히 사용할 수 있는 유효전파"를 하루에도 수십개씩 발견합니다.

    저야 AP에 걸린 WEP인증 비번을 교체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당장 저희집만 해도 윗집인지 아랫집인지 모를 다른 무선신호가 전파세기 8x%로 매우 잘 잡히더군요. 내 AP 있으니 무임승차할 일은 없겠습니다만. :(

    그런고로 예로 드신 것이 정말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당신의 주장이야말로 현실성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2. 인터넷망을 만든 것이 정부와 통신기업이라는 주장과, 이 포스팅의 주장은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3. 이 포스팅은 "정부에서", "내 공유기"를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는 권한에 대한 이야기는 단 한 마디도 꺼내고 있지 않습니다. 더 정확히 말해, 개인이 자신의 필요에 의해 "적극적으로" "비용을 들여" 설치한 공유기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그저 인터넷전화에 딸려오는 무선공유기에 대한 이야기만 하고 있을 뿐.

    4. 이 문제는 굳이 MB정부가 아니라도 이전 참여정부 시절에도 충분히 문제가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MB가 싫은 건 이해합니다만, 관련 없는 것까지 묶어서 욕할 건 없죠. 당장 4대강이나, 강만수로 대표되는 돌려막기 인사, 그리고 각종 망언들만 해도 욕할 거리는 충분한데 뭐하러 그런 무리(?)를 하는지.

    5. 이런 정당한 문제제기조차 MB지지자로 몰아가시는 당신이야말로 열폭의 대표주자로군요.
  • a 2009/09/21 21:58 # 삭제

    이건 뭐야? 무선랜 잡아쓰는 도둑놈심보랑 방지하는 방법 이야기 하는데 MB지지자가 왜 나오는거지.....이해가 안가는데 누가 납득되게 설명좀.......
  • ㄷㄷㄷ 2009/09/21 22:30 # 삭제

    여기서 MB가 나오다니.

    충공깽.입니다.

    그냥 아무이유없이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MB깔만한 구석만 있으면 키보드 두들기는 사람들이 정말 많네요.

    이 글도 정부의 인터넷 장악의도?

    아예 글쓴이를 한나라당 알바라고 몰아붙이지 그래요?
  • IEATTA 2009/09/22 00:08 #

    비판하는건 자유지만 논리적 상관관계는 제발 좀..... 아니면 고도의 안티일지도...
  • 샘이 2009/09/22 00:34 #

    이미 많은 분들이 답변을 다셨기 때문에 pass.
    (뭐 이런 댓글이...)
  • hislove 2009/09/21 22:01 #

    저는 "얼리어답터"인 사촌형이 종종 집에 놀러오는지라 맥인증은 매우 불편한 선택입니다.
    사촌형은 랩탑도 자주 바꾸는데다, 얼마전엔 블랙베리폰을 들고 집에 놀러왔더군요. (......)
    그때마다 맥주소 추가시키고 삭제하고 하는 건 꽤 불편한지라, 그냥 WEP인증을 걸어 사용합니다.

    제 공유기가 LG데이콤에서 제공하는 문제의 그 공유기이긴 합니다만, 기본값으로 설정된 비번은 기기를 수령한 당일에 이미 바꿨지요.
  • 샘이 2009/09/22 00:37 #

    굳뜨~ 잘하셨습니다. :-)
  • 연린 2009/09/21 23:12 #

    진리의 맥인증!
  • 샘이 2009/09/22 00:38 #

    기기가 늘어나지 않는다면 SSID도 살포시 숨겨주시고~
  • milln 2009/09/21 23:25 #

    남이 자기 회선을 쓸 수 있다는 것 조차 잘 모르는 사람이 많고요.. 이런 부분은 정부에서 홍보를 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샘이 2009/09/22 00:40 #

    =_= ISP회사에서 조금만 신경 써줘도 될 것 같습니다.
  • 소린 2009/09/21 23:38 #

    fon 이라고 wifi ap 나누는 기기도 있는데 -_; 그런게 활성화 되면 좀 좋나요.
  • 샘이 2009/09/22 00:41 #

    =_= 그부분은 제가 잘 몰라서;;;;
  • 쑥사랑 2009/09/22 08:37 #

    그러게요...스페인에서 시작된..."언제 어디서든지 AP공유를 통하여 인터넷을 자유롭게 이용하자" 의 취지로 생겨난 서비스라고 하던데...(참 좋은 의도 아닌가요..)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 상태로 봐서는 전혀 반대로 가고 있는듯하네요...

    물론, Fon공유기는 개인할당영역과, 공유영역이 따로 구분되어 있어서 해킹의 염려는 전혀 없지만
    작성하신 글에 나온것처럼 엉뚱한 누명을 쓸 일이 생길수도 있겠네요.

    인터넷의 자유와 보안문제...어느쪽에 균형을 맞춰야할지 힘든 문제죠.
  • 2009/09/23 09:44 # 삭제

    fon류는의 공유기는 영역도 나뉘어 있고 공유역역에서 접속을 하려면fon의 id가 있어야 합니다. 결국 장난치면 걸리는거죠 .

    저도 회선을 나눠주고 싶은데 공유기가 지원을 안해서. ㅡ.ㅡ
  • 블랙라군 2009/09/22 00:42 #

    저도 이런종류의 포스팅을 썻습니다

    그때반응이랑 사람들 반응이 달라서 잼네요 ㅋㅋ

    개인적으로 무단으로 사용하는건 금지입니다

    무조건 법적으로 공유기 출하할때 비밀번호 잠궈두고

    풀사람만 푸는식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법안 통과되려고 하는거처럼 잠근다음에 못푸는거 같은 애자짓말구요
  • 샘이 2009/09/22 01:08 #

    현재 내놓은 법안은 orz OTL...
  • 만월님 2009/09/22 00:46 #

    집근처에 누가 항상 열어놔서..가끔..썼는데... 못된짓이었구나 ㅠㅠ

    근데..나말고도 누군가 쓸텐데.. 누군지 알아야 말씀을드리지;;;
  • 나야꼴통 2009/09/22 00:49 #

    저도 고향집 가니... 열려있더군요..
    그래서 공유기 들어가서 패스워드 바꿔드렸져
    ㅡㅡ;;

    아마도 공유기 초기화 하시고 패스워드 걸었을껍니다.

    음.. 벌써 3년전 이군요 ㅡㅡ;;
  • 샘이 2009/09/22 01:15 #

    정당하게 서비스를 받으세요. =_=
  • 나야꼴통 2009/09/22 00:48 #

    아는 만큼 막을수 있는것이 IT 라고 생각을 합니다.
    어차피 AP 야 검색하면 나올수 있지만..
    사무실 쪽은.. 그나마 생각하고 처리 하는데
    가정집은.. 영 안하시는분도 많고..

    모 통신사의 IP폰 에 사용되는 AP 의 경우는 패스워드 정석대로 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더군요 ㅡㅡ;;

    알아야 안당합니다.
  • 샘이 2009/09/22 01:10 #

    옙~ 다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 홍보를 하거나,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일정 서비스 제공 비용 등을 받거나 해서 관리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블랙라군 2009/09/22 01:12 #

    http://blackragun.egloos.com/2762366

    뻔뻔한 사람 너무 많습니다

    개방되어있는 무선랜을 쓰지말라는건 도덕적인 문제가 되겠지만

    적어도 감사하는 마음은 가지고 썼으면 좋겠네요 ㅋ
  • 나인테일 2009/09/22 01:27 #

    예전에 '지방의 주택가를 떠돌며 아이팟으로 AP 체크를 한 뒤에 익명으로 중고 시장에서 현금 구입한 고물 노트북으로 해킹 뒤 도주'라는 시나리오를 생각해 본 적이 있는데 정말 이러면 잡기 힘들 것 같긴 하더군요...;;
  • 샘이 2009/09/22 01:48 #

    정말 마음 먹고 범법하면 잡기 힘들 것 같아요.
  • Zyanya 2009/09/22 01:54 #

    외국에서도 똑같은 짓꺼리 합니다. 제가 외국 사는데 이 LG폰? 저는 써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지만, 집에 이게 있었어요.

    옆집사는 한국인이 접속해서 4기가정도 다운받았더라고요. 참고로 외국은 용량제/종량제여서 매달 용량제한이 있습니다. 그래서 고화질 영상 하나 볼 때도 용량 보고 보는 실정에 4기가나 다운받았다니..... 결국 암호 바꿨지만요.

    그때는 정말 화나서...-_-;; 안그래도 용량부족인데 쥐새끼같이 용량 훔쳐먹으니..
  • 샘이 2009/09/22 02:16 #

    외국에는 눈에 금방 띄는 사례도 있을 수 있군요.
    무선 공유기에 접속한 MAC address와 사용량도 일정시간/용량 동안 기록하는 기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 2009/09/22 01:5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샘이 2009/09/22 02:13 #

    1. 예, 사용할 랜카드 고유번호인 MAC address를 공유기에 등록하고, 공유기에서 해당 MAC address에 대해서만 연결을 받아주는 것을 뜻합니다.

    2. 그래서 그런 것은 ISP업체에서 신경을 좀 써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공유기 설정이 어려운 분을 위해 ISP업체가 제공한 공유기에 한해 관리 서비스를 해줬으면 하는 것이지요.
  • 파란카프카 2009/09/22 07:17 #

    스스로의 AP는 스스로가 잘 관리해줘야하는게 답이네요.
    요즘같은 세상엔 모르고 당하는 놈이 바보라는 소리도 많이 나오잖아요,...ㅠㅜ
    저두 최근에 괜히 제 자취방 무선공유기 열어놨다가 주변에서 맘대루 제 신호 받아다가 써버리는바람에
    영문도모르고 트래픽 제대로 걸려서 느린 인터넷을 일주일간쓰다가
    보안걸어놓으니 바로 스피드업!ㅋㅋㅋ
    이젠 어디나 보안은 필수인 것 같네요.,..
  • 샘이 2009/09/22 10:39 #

    적절한 보안은 필수이지요. :-)
    그나저나 다른 사람이 "메일과 간단한 웹서핑" 정도가 아니라 당나귀나 토렌트 같은 것을 돌렸나보군요. :-)
  • eilless 2009/09/22 07:47 #

    보안을 위해서 가장 좋은 설정 방법은
    1. MAC 허용리스트 등록 (다른 애들은 접속 못합니다)
    2. SSID 숨기기 (다른 애들은 보지도 못합니다.)
    3. 암호화 (암호화 하지 않으면 1,2를 해도 공중에 나돌아 다니는 패킷을 볼 수 있습니다. WEP 따위의 암호는 크랙하는 툴도 있지요.)
    가급적 WPA2-PSK 로 암호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공유기에서 지원 안될 경우
    WPA-PSK, WEP 순으로 가능한 암호화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ISP에서 직접 관리는 솔직히 서로 피곤해집니다.
    ISP에서 고객별로 별도의 데이터를 관리를 해야할 뿐더러 고객이 잊어버리면 (자기가 관리안하니 당연히 잊어버림)
    매번 알려주거나 변경해줘야하는데 그런 것만 하더라도 업무량이 꽤 늘어날 겁니다.
    게다가 랜덤으로 이상한 숫자를 넣어주면.. 고객이 절대로 기억 못하므로 쉬운걸로 암호를 걸어야 할텐데
    그렇게 되면 너무 뻔해지는 걸어놓으나마나가 될겁니다.

    fon 계열이야 그런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니 써도 무방합니다만
    일반 AP를 훔쳐쓰는 도둑 심보에 그걸 당연하다고 하던 일부사람들은 참 이해하기 힘들더군요.
  • 샘이 2009/09/22 10:34 #

    그래서 조건이 달리지요.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사람들만 업체측에서 동의를 받아 일괄관리하는 것이지요. ISP업체마다 단말기 정보를 알고 있으니, 매우 어려운 일도 아닐 것 같습니다.

    =_= 도둑질 해놓고 떵떵거리면 웃음꺼리 밖에 안 되지요.
  • 2009/09/22 08:4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샘이 2009/09/22 10:28 #

    예,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무선공유기는 유무선공유기가 아닌가요?
  • 네이디 2009/09/22 10:34 #

    유무선은 맞는데, 선 빼고 꽂고 세팅 새로잡아주고 이런거 귀찮아서 그냥 꽃아버렸어요 ㅋ
  • 샘이 2009/09/22 10:36 #

    orz... 서브넷 더 만드셨군요. ㅋㅋㅋ
    아무튼 무단사용 가능성은 있으며, 보통 사용자가 직접 사오는 무선 공유기에는 아무런 제한을 걸어놓지 않기 때문에 적절하게 걸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ydhoney 2009/09/22 11:28 #

    아저씨 막 메인 최상단에 '-')
  • 샘이 2009/09/22 13:06 #

    ㅎㄷㄷ;
  • highseek 2009/09/22 11:51 #

    전 맥인증을 쓰고있지요. 확실히 아무나 쓸 수 있는 유효전파가 널려있다면 문제가 될 소지가 있겠군요. 뭐든지 악용하는 사람은 나오게 마련이니.. 인간의 본성을 믿는다는 게 좋아보일지는 모르겠지만 그렇다고 대비책을 세우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는 절대 아니겠죠.

    근데 전 어째 노트북 들고다니면서 유효전파를 잡아본 일이 한 번도 없어서, 그리 체감하지는 못하겠습니다;;
  • 샘이 2009/09/22 13:11 #

    그렇지요, 대비를 해야지요. 802.11n이 퍼지면 더 더욱 유효전파 찾기가 쉬워질 수 있습니다. =_=
  • 작은소망의아스카 2009/09/22 12:44 #

    얼마전 컴터 속력이 떨어져서 a/s 센터 사람을 불렀는데.. 그분 말씀이 CPU 랑 랜카드 문제라고 해서..
    하나가지고 있던 랜카드 꼽아서 조치하고 그러려니 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랜카드를 다시 예전걸로 꽂아도 속력이 그닥 안떨어지는걸 보면..

    a/s 기사가 비번 바꿔서 더이상 다른사람 못쓰게 한것일수도 있겠네요 ㅇㅅㅇa..

  • monkey 2009/09/22 13:38 # 삭제

    내가 아는 사람은... 랩탑이나 넷북에 달린 wi-fi보다 더 쎈 전력을 사용하는 wi-fi를 사서 따로 가지고 다니더만...

    그러면서 웬만한 wea인지 wep는 다 뚤린다고 이야기 하더군...

    배운지 하도 오래되서... 기억이 잘 안나지만..

    여튼 무선 웹이나 cloud computing은 아직도 보안 문제가 시급한 듯...

    캐나다에서 교환학생 시절에...

    랩탑 들고 지방 방송국 근처에서 어슬렁 거리니까.. 경비가 쫓아내던 예전 생각이 새록 새록...ㅋㅋ

  • 샘이 2009/09/22 16:15 #

    ㅇㅇ, 아래서도 써 있긴 하지만 WEP은 금방 풀려. 그래서 WPA2+PSK 여러가지 인증/암호화 방식을 채택하는게 좋을꺼야.
  • ㅁㄴㅇㄹ 2009/09/22 15:52 # 삭제

    맥인증 -> 맥어드레스 스푸핑이 얼마나 쉬운데 이런걸 믿고 계시는지..

    WEP -> 15초면 뚫리는게 요즘 WEP. 64비트는 5초

  • 샘이 2009/09/22 16:11 #

    해결책 1번을 읽어보세요.
  • 샘이 2009/09/22 16:40 #

    아, 죄송합니다. WEP이나 MAC인증"만"에 대해서 인정한 댓글이 있군요.
    ㅁㄴㅇㄹ님 말씀대로 적절한 보안을 위해서는 WPA2+PSK 정도 해야하는데, 넷북 미만 자잘한 기기들이 WPA2+PSK를 지원할런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죄송합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Google Adsense

Google Adsense

Google Analytics



C로그팬박스